본문 바로가기
생활교육/습관

초등학교 입학전에 꼭 필요한 교육 준비! 생각하지 못했던 현장 경험의 노하우

by 검은띠 아저씨 2023. 11. 28.
반응형

 

 

 

 


초등학교 입학이 다가오며 부모님들께서 걱정도, 준비할 것도 많아지는 시기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현장에서 14년간 1500여 명의 어린이들을 가르치며 쌓인 중요한 노하우를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놓치고 있는 자녀의 입학 준비부터 이미지, 학습까지 큰 영향을 끼치는 노하우를 끝까지 읽어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중요한 내용이라 장문의 글입니다)


 

입학전 교육


[ 얘기하는 사람을 바른 자세로 바라보며 듣기   ]

목차

1. 보고 듣는 습관이 끼치는 영향
2. 입학 전 보고 듣는 습관 교육방법
3. 교육 시 주의할 점
4. 교육 시 팁
5. 경험 예시를 통한 이해
6. 결론

 

1. 보고 듣는 습관이 끼치는 영향 - 이해


집중력 향상 : 집중력을 쉽게 표현하면 불필요한 자극은 신경 쓰지 않고 하고 있는 것만 신경을 쓰는 것을 말합니다. 학습에 필요한 자극 중에 시각과 청각이 한 곳으로 향해 있으니 당연히 집중력이 향상될 수밖에 없습니다.

♤ 기억력 향상 : 두뇌는 자극이 될수록 발달을 하게 되는데, 집중해서 보고 듣는 것이 습관이 되면 자연스럽게 듣는 도중의 정보들을 기억으로 남기는 효과가 향상됩니다.

♤ 학습 향상 : 집중력과 기억력이 향상된 효과로써 배워 나가는 학습에 대하여 좋은 결과들이 나타납니다.

♤ 이미지 관리 : 입학하는 아동일 경우 처음 선생님께서 수업 및 전달사항을 얘기할 때 우리 아이가 바른 자세로 경청하고 있다면 어떤 마음이 들까요? 교우관계, 대인관계에서도 누군가가 나의 얘기를 경청해준다면 좋은 이미지로 기억을 하게 될 겁니다. 또한 그 이미지 덕분에 호감적인 관계가 자연스럽게 형성이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입학 전 보고 듣는 습관 교육방법 - 기억


♡ 이유를 충분히 설명해 주세요.

입학 전 아이들은 아직 목적의식이나 필요성을 모르기 때문에 충분한 이유를 설명을 해주어야 합니다.

♡ 흥미를 느끼는 얘기부터 시작하세요.

자녀가 흥미를 느끼는 이야기를 하며, 듣는 자세나 시선 등을 자연스럽게 가르쳐 주세요.

♡ 처음에는 시간을 짧게 하세요.

아이들은 얘기를 집중해서 듣는 시간이 짧습니다. 교육을 위해 일부러 다소 긴 대화를 통하여 교육을 한다면 거부감이 들기에 추후 진행을 하기 어려워집니다.

♡ 하루에 한 번 정도로만 시작하세요.

잦은 교육 목적의 대화는 아이에게 지루함과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루 중 아이의 기분이 좋을 때 한 번씩 진행하시고 습관이 형성되었을 때 조금씩 늘려나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 방법을 잘 지켜준 아이는 칭찬해 주세요.

칭찬은 아이에게 큰 원동력이 됩니다.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뿌듯함과 만족감을 느껴 더욱 지키려고 하는 선순환의 행동을 하게 만듭니다.
 


반응형

 

 3. 교육 시 주의할 점 - 필독 !!


☆ 다른 곳, 다른 행동을 한다고 다그치지 마세요.

아이들의 특성상 하나의 상황에 대하여 긴 시간을 집중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이런 현상은 당연한 행동이므로 중간중간 친절하게 설명을 다시 해주세요. 야단치면 의욕이 없어집니다.


☆ 꾸준히 반복해 주세요.

특히 어릴수록 몇 번의 교육으로 보고, 듣기의 습관이 형성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문뜩 생각날 때만 지도하는 것도 효과가 떨어집니다. 짧더라도 꾸준히 반복을 해야 습관처럼 익숙해집니다.


☆ 칭찬은 좋지만 보상은 좋지 않습니다.

보고 듣기 습관은 아이가 자라면서 입학준비뿐만 아니라 생활 속에서 많은 영향을 주는 좋은 습관입니다. 그런 교육에 대하여 잘 따라와 준 자녀에게 칭찬은 동기부여를 주기에 좋지만, 보상은 아이가 성취하기 위한 방법으로 교육에 참여한 것이기에 보상이 없으면 생활  속에서 유지하지 않을 경우가 많습니다.


시선의 중요성

 

4. 교육 시 팁


◇ 자녀의 눈높이의 표현법을 써주세요.

아이들을 지도할 때 자주 하는 실수가 아이들에게는 어려운 단어, 어휘, 예시를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이는 이해도가 낮아지는 현상을 만듭니다.

◇ 대화를 하는 분위기를 만들고 시작하세요.

아이들도 환경의 분위기를 무의식으로 따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부모님의 시간 여유에 따라 갑작스러운 대화보다는 가능한 일정한 시간에 분위기를 만들고 시작하세요.

◇형제, 자매, 남매가 있는 경우 선의의 경쟁을 유발하세요.

형제, 자매, 남매가 있는 경우 보고 듣기를 잘 따라와 주는 아이에게 칭찬과 격려를 하여 선의의 경쟁을 유발해 보세요. 단, 그렇지 못한 자녀에게 비교나 지적은 절대 하시면 안 됩니다. 선의의 경쟁으로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게 해 주세요.

◇가족끼리의 대화 모습을 롤모델로 보여주세요.

때론 평소의 부모님끼리, 부모와 자녀 간의 보고 듣기 모습을 통하여 기억하고 이해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 기억들이 롤모델이 될 수 있도록 솔선수범을 보여주세요.


가족과의 대화시

 

5. 경험 예시를 통한 이해

두 명의 아들들이 유치원 다닐 때 어떤 질문들을 하면 "그럼 아빠를 잘 봐~궁금해하는 걸 얘기해줄게."하고 설명을 시작합니다. 조금 지나면 딴짓하는 아이들.. 그럼 설명을 멈추고 가만히 있으면 아들들은 왜 얘기 안 해주냐고 묻습니다. "아빠는 너희가 다른데 보고 다른 거 하길래 안굼금한줄 알고 얘기를 멈춘 거야. 누구나 다른데 보거나 딴짓하면 내 얘기가 필요 없는 줄 알거든"이라고 대답해 줍니다. 이런 식으로 질문 때마다 하다 보니 이제는 끝까지 바라보며 얘기를 듣습니다.

 

결론

어찌 보면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어릴 적부터 보고 듣기가  습관화된 아이들은 분명 다른 모습들을 보입니다. 큰 아이나, 조카의 입학식날 가본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아실 겁니다. 반 배정 후 선생님 첫 설명시간의 교실 안의 풍경.. 그중에 우리 아이는 바른 자세로 경청을 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돋보이는 아이로 보이실 겁니다.
 

 

 

 

 

 

반응형

댓글